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알쓸신잡

반도체 엔지니어 직무소개 1.PE(Product Engineering)

안녕하세요. 반반이의 첫 주제를 무엇으로 할까 고민을 하다가

처음 내가 엔지니어를 선택할때 뭐가 가장 이해가 안갔지?부터 생각을 해보니까 직무 description부터 이해가 안갔더라구요.

 

그래서 반반이의 첫 글은 엔지니어 직무 중 PE(Product Engineering)소개 입니다. 

 

우리나라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중에 유명한 두 곳 삼성과 SK하이닉스의 Job description을 보면 이렇게 나와있어요.

 

삼성전자에서 PE직무는 평가/분석으로 지원해야하고  Job description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

"평가/분석을 통해 제품 및 Process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고 Data Science 품질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 신뢰성을 확보하는 직무."

 

SK하이닉스

"설계, 소자, 공정 분야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 기반으로 최고의 특성 및 품질을 가지는 Cost Effective한 완제품을 개발하고 Test Solution 개발 통한 특성 및 수율 분석 등으로 제품의 경쟁력과 완성도를 높입니다."

 

솔직히 대학교 4학년 회사생활 안해본 학사들이 막 와닿지는 않죠?

저는 그랬어요..

채용시기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좀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직무설명과 선배들 인터뷰 자료도 꽤나 있으니까 잘 둘러보시구요.

 

저는 현재 메모리반도체 PE Engineer로 있으니 제가 아는데로 매우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필요 역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제품 엔지니어는 크게 Wafer TEST, Pakage TEST,Module TEST로 나뉩니다.

 

이때 STEP별로 완성된 반도체 칩을 양품과 불량으로 나누기 위해 테스트를 하는데 그 TEST 조건을 짜는것이 PE Engineer의Job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조건을 tight하게 잡으면 yield loss가 나고 loose하게 잡으면 진짜 불량을 못잡아서 칩의 품질이 떨어지겠죠?

test 조건을 짤때에는 screen 조건만 잘 잡으면 되는건 또 아니에요

왜냐?? 생산을 하는 회사는 항상 시간당 생산량가 중요합니다. TEST를 하는데 들이는 시간도 다 돈이거든요.

 

시간당 생산량(TAT,Turn Around Time)Screen 조건의 최적화가 PE의 중요 Job입니다. 

그럼 TEST 조건을 잘 짜는 사람이 일잘하는 PE Enginner일텐데 TEST는 무엇으로 짜냐?

바로 C언어입니다.

 

유명한 반도체 TEST 장비는  미국의 테러다인과 일본의 어드반테스트가있어요

이중 저는 어드반테스트 장비를 사용해봤는데 제가 알기로 두 장비모두 C언어 기반입니다. 

그래서 PE Engineer에게 가장 있으면 도움이 되는 역량은 C언어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TEST조건을 짤때 회로신호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그것에 맞는 TEST를 할 수가 있기때문에 전자회로지식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반도체 공정과 소자 지식은 위의 두가지 역량에 비해서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물론 저도 오래된 PE Engineer가 아니기에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결론적으로 PE에 지원을 하고싶다면 C언어(C+,C++등등 언어역량)와 회로지식을 어필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너무 간단하게 적은것 같지만 말을 길게 하자면 끝도 없기에 오늘의 글은 이만 마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는 소자 업무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